요즘 업무나 개인 정리를 위해 Notion을 많이 사용한다는 말에 사용해보고 싶지만, 노션을 처음 접하면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써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는 분들도 많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Notion 가입부터 기본 설정까지 차근차근 따라 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Notion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Notion 가입하기
2. Notion 기본 설정하기
3.Notion 초보자를 위한 추천 설정
Notion 가입하기
Notion을 사용하려면 먼저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입 과정은 간단하니 아래 단계를 차례대로 따라 해 보세요. Google 계정을 사용하면 로그인 과정이 더욱 간편합니다.
1. Notion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이메일 주소 또는 Google, Apple 계정을 이용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3. 이메일을 입력한 경우, 받은 메일에서 인증을 완료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Notion 앱 설치하기 (선택 사항)
Notion은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더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는 아니니 나중에 Notion에 익숙해지고 꾸준히 잘 사용할 것 같다 생각이 들면 그때 설치하셔도 됩니다.
PC용 앱 다운로드: Notion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Windows 또는 Mac 버전을 설치합니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 App Store(iOS) 또는 Google Play Store(Android)에서 "Notion"을 검색해 설치합니다.
> 앱을 설치하면 알림 기능을 활용하거나 오프라인에서도 일부 작업이 가능하니 더 잘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적극 추천드립니다.
Notion 기본 설정하기
워크스페이스 설정하기
가입 후 처음 Notion을 실행하면, 워크스페이스(Workspace)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개인용 또는 팀용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사용 용도에 맞춰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 처음은 개인용으로 선택해서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팀용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 개인용(For myself): 혼자서 노트 정리, 일정 관리, 프로젝트 기록 등을 할 때 사용
- 팀용(With my team): 여러 명이 협업하여 업무를 관리할 때 사용
Notion 앱의 인터페이스는 왼쪽의 사이드바와 중앙의 편집기 두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사이드바
Notion의 사이드바는 펴고 닫을 수 있는 탐색 시스템입니다.
지금까지 만든 모든 페이지와 데이터베이스가 사이드바에 나타납니다.
사이드바에는 여러 섹션이 있으며, 순서를 바꾸는 등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안에 무한대로 하위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어 콘텐츠를 여러 계층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 휴지통 등의 기타 도구도 사이드바에 위치합니다. - 편집기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생명력을 불어넣는 곳입니다.
상단의 메뉴를 제외하면, Notion 편집기는 쓰기, 계획,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빈 캔버스와 같습니다. 편집기에 입력을 시작하면 상단 메뉴가 사라지면서 넓고 하얀 도화지에 내 생각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 생성하기
Notion에서 모든 작업은 페이지(Page)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페이지는 메모장이나 문서 파일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페이지 안에 글을 쓰고, 이미지나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여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에서는 페이지 안에 또 다른 페이지를 만드는 방식으로 무한히 확장 가능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① 왼쪽 사이드바에서 [+ New Page] 또는 [+ 페이지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즉시 새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② 상단에 보이는 "Untitled(제목 없음)" 부분을 클릭한 뒤 페이지 제목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록", "나의 일정 관리", "독서 기록"처럼 용도에 따라 이름을 설정하면 됩니다.
③ 페이지 아이콘과 커버 이미지 설정하기 (선택사항)
페이지 제목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아이콘 추가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모지 또는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페이지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상단 "Add cover(커버 추가)"를 클릭하면, 이미지나 색상을 선택하여 페이지 상단에 예쁜 커버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필수는 아니지만, 페이지를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깔끔하게 만들어줍니다.
페이지에 콘텐츠 추가하기
노션 페이지에서 빈 공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블록(Block)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록은 텍스트, 이미지,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나타냅니다.
빈 공간을 클릭한 뒤 곧바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슬래시)를 입력하면 다양한 블록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할 일 목록], [/이미지], [/표] 등을 입력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간단히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이미지]를 입력한 뒤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Notion 초보자를 위한 추천 설정
- 다크 모드 설정하기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다크 모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PC: 좌측 하단 [설정 & 멤버(Settings & Members)] → [어피어런스(Appearance)]에서 다크 모드 선택 모바일: 우측 상단 [☰] → [설정(Settings)] → 다크 모드 활성화 - 한글로 언어 변경하기
Notion의 기본 언어는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사이드바의 좌측 하단, 설정(Settings)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 주세요
Q1. Notion은 무료인가요?
개인 사용자는 기본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팀 협업 기능과 업로드 용량 확대가 필요한 경우 유료 플랜을 고려해야 합니다.
Q2. Notion을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iOS와 Android용 공식 앱이 제공되며, PC와 자동 동기화됩니다.
Q3. Notion이 어려운데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기본적인 기능부터 익히면서 Notion 공식 템플릿을 활용하면 쉽습니다. 또한, 공식 Notion 가이드도 참고해 보세요.
Notion은 처음에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첫 페이지를 만들어보고, 나만의 일정 관리, 프로젝트 정리, 독서 기록 등을 시작해 보세요.
익숙해질수록 업무와 일상의 많은 부분이 훨씬 정돈되고 편리해질 거예요.
⬇️ Notion 개념부터 기능까지 정리한 입문 가이드도 함께 참고해 보세요.
2025.03.04 - [💻 디자인+크리에이티브] - Notion이란? 개념부터 기본 기능까지 한눈에
Notion이란? 개념부터 기본 기능까지 한눈에
요즘 생산성 도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Notion입니다.단순한 메모 앱이 아니라 문서 작성, 프로젝트 관리, 협업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Notion
jan01010.co.kr
⬇️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른 AI 도구들도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2025.02.28 - [💻 디자인+크리에이티브] - 업무 생산성을 2배 높여주는 AI 도구 추천
업무 생산성을 2배 높여주는 AI 도구 추천
현대 업무 환경에서 생산성 향상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단순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가치 창출에 집중하기 위해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는 전문가
jan01010.co.kr
'💻 디자인+크리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리캔버스 기여자 등록하고 디자인으로 수익 만들기 (0) | 2025.03.08 |
---|---|
블로그 초보를 위한 ChatGPT로 블로그 글쓰기 자동화하는 법 (1) | 2025.03.06 |
Notion이란? 개념부터 기본 기능까지 한눈에 (1) | 2025.03.04 |
업무 생산성을 2배 높여주는 AI 도구 추천 (0) | 2025.03.01 |
2025 팬톤 컬러 '모카무스' 의미와 디자인 활용법 완전 정리 (1) | 2025.02.28 |